티스토리 뷰



괜찮은 음악영화를 보고 나면 입에는 영화음악의 스코어들이 맴돌아 그냥 집으로 향하긴 아쉽다. 
그래서 다양한 싱어송라이터의 음악 공연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마련했다. 
오늘 하루만큼은 음악, 맘껏 즐기길.

ONE WINTER NIGHT FEVER. 2012. 2. 1.

마리끌레르필름페스티벌+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공연 프로그램.

'원 윈터 나잇'의 오프닝 무대가 2월1일 서울 CGV 청담씨네시티에서 열린다. 
여름보다 뜨거운 겨울밤을 예고할 세 팀의 주인공들은 저마다 개성강한 모습과 남다른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이들의 음악이 영화 속 주인공이 된다면 어떤 풍경이 펼쳐질까?

첫째 신. 머리를 깨끗이 빗어 넘긴 은발 소녀의 얼굴. 어깨너머 한쪽에는 이방인의 목소리로 웅웅대는 도시가, 다른 한쪽에는 싸늘한 공기의 무성한 침엽수림이 있다. 이다 그랜도스-리(IDA Grandas-Rhee/이하 이다)는 스웨덴 출신의 뮤지션이자 퍼포먼스 아티스트다. 실제 서울과 숲으로 둘러싸인 고향 살라보다를 오가며 시를 쓰고 노래를 하고 춤을 추고 사진을 찍는다. 2011년 그녀는 EP <The Seoul Experiments>를 발매하고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거리 예술가로 활약했고 평론가협회에서 주는 '주목할 예술가상'을 수상했다. 무대에는 퍼포먼스와 영상, 음악이 함께한다. 여자 댄서의 긴 치맛자락, 시계태엽 같은 기계음과 어쿠스틱 기타 사이에 그녀의 목소리가 조용히 진동한다. 그 풍경은 스웨덴의 겨울 숲처럼 창백하고 충만하고 뭉근하다. 이다의 음악을 꼭 겨울밤, MCFF+JIMFF에서 만나야 할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둘째 신. '라이방' 선글라스를 쓴 남자와 천연색 블라우스를 입은 여자가 앉아 있다. 립스틱 자국이 남은 담배가 창밖으로 던져진다. 현란한 카메라 워크나 대사 없이, 스테레오 한쪽에 가슴을 울리는 비트만 남겨두고 각진 자동차는 모래바람을 일으키며 사라져간다. 조웅과 임병학, 두 남자의 악단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이하 구남)를 들으면 왠지 의뭉스럽고 알싸한 옛날 로맨스 영화가 떠오른다. 그들은 2007년 <우리는 깨끗하다>와 2011년 <우정모텔>을 발표하고 현재 음악 신에서 가장 수상한 이력들을 남기고 있다. 로큰롤, 덥, 블루스, 뽕짝을 느릿느릿한 장단으로 반죽하고, 맘이 변하거나 말거나 사랑은 우리의 의무라며 헛헛한 콧소리를 내지른다. 미묘한 음색의 보컬리스트 조웅은 <미쓰 홍당무>(이경미 감독), <지난 여름, 갑자기>(이송희일 감독) 등 역시 예사롭지 않은 영화의 음악을 맡은 적이 있다. 구남은 해마다 여름, 영화제의 무대에서 박수보다는 춤을 부르고, 떼창보다는 추임새가 어울리는 은근한 로큰롤 라이브를 보여줬다. 
이번엔 한겨울 밤이다. "봄들아, 밤들
아, 애인들아, 가지 마요"라 외치는 수더분하지만 왠지 섹시한 옆집 총각들을 만나보자. 하룻밤 자고 나서도 계속 생각날 거다.

셋째 신, 마주 앉은 남자와 여자는 서툰 대화를 나누고 웃음을 숨긴다. 정작 힘겨운 
날에는 서로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를 나눈다. 브로콜리 너마저는 덕원, 잔디, 류지, 향기로 구성된 혼성 4인조 모던록 밴드다. 2008년 <보편적인 노래>, 2010년 <졸업>을 발표했고 '앵콜 요청 금지' '사랑한 다는 말로도 위로가 되지 않는' 등 떼창이 100% 전제된 히트곡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앨범 보도자료에조차 미사여구를 사용하지 않는다. 정말 모를 내 마음, 설명하기 어려운 이야기들, (섣불리 위로하려 드는 대신) 위로가 되지 않는 서로의 먹먹함에 대해 아주 간략한 말로 음악 안에 풀어놓을 뿐이다.
2집 수록 곡 '울지마'는 영화 <혜화, 동>(민용근 감독)에 삽입되기도 했다. 아픈 청춘들의 영화에 이토록 잘 어울릴 수가 없다. 지난 여름, 폭우가 쏟아지던 청풍호반을 극적으로 장식했던 이들의 무대를 기억한다면 이번 겨울도 놓칠 수 없을 것이다. 아무리 나이 먹어도 결국은 청춘이라 했던가? 
다음에 더 잘해보면 된다. 이제 또 겨울도 가고 봄이 오니까.

WRITER 홍소희(비트볼 뮤직 마케팅 팀장)
마리끌레르 2월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