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필리핀 세부 오슬롭! 고래상어투어를 가서 고래상어와 수영을 하다보면 그 신기함과 경이속에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고래상어와의 거리유지. 하지만 막상 물속에 들어가서 그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물속에서 유영하는 고래상어를 보다보면.. 정신이 머엉해지면서 내가 누군지 여긴 어딘지 누구랑 함께 왔는지는 다 잊게 됩니다. 그저 꼬르륵 꼬르륵 하는 물소리밖에 들리지 않아요. (제 경험상 그렇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고래상어와 수영하다보면 고래상어와 아주 가까이.. 닿게 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고래상어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큰 반응없이 제 할일 - 보트맨들이 주는 새우 받아먹기- 에 열중합니다. 하지만 우리 미약한 인간들은 깜짝 놀라죠 ;;


이 사진의 경우는 완전히 고래상어 두마리 사이에 끼인 상황..

이 경우는 교통사고 상황입니다. 저희가 느낀 고래상어는 스노클링 하는 여행자들에게 장난도 치고 가까이 다가오면 지느러미질을 삼가하기도 하는 등 말그대로 Gentle giant, 신사적이고 상냥한 거인입니다. 하지만 그 속내는 잘 모르겠어요. 로리는 마냥 신기하고 신이 나서 정신줄을 놓고 있다가 두마리의 고래상어 사이에 끼일뻔 상황이 발생했는데요. 그저 서울 지하철 2호선 승하차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상대가 고래이며 상어였다는 것이 조금 달랐다면 다른 상황이었구요 :-|     

여기서 질문! 고래상어에게 3m 이내로 다가가면 안된다고 들었는데… 위의 사진은 도대체 뭐죠? 네. 고래상어가 다가오면 도리가  없습니다. 세상은 생각한데로 다가오지 않고 책에 쓰인 지식과 현실은 일산과 판교정도의 괴리가 있습니다.  자. 고래상어이야기는 이정도만. 사실 설명이 많이 필요없는 경험입니다. *웨이브미 오슬롭 고래상어투어 short story 중에서 .. http://cebu.wa-ve.me/item/193




 
이 경우는 발에 무언가 닿아 깜짝놀라서 아래를 보니 고래상어가 지나가고 있어 재빨리 피했으나 사진에는 고래상어를 만지고 있는 듯이 나온 사진.  지난9월 다녀가신 김야옹이님의 후기 '9월17일 오슬롭 고래상어투어, 졸리비 버거 중에서'
 

바다를나와 마이크를 따라 CD를 받는장소로 향했고 우리의 바닷속 사진의 CD사진을 확인하는데 현지인이 고래상어 손으로 만진사진을 보여주고 나에게 뭐라고 화를 냈다 아까 내밑으로 지나갔던고래상어 사진으로 보니 진짜 내가 일부러 만진것처럼 보인다만지면 동물보호 위반으로 벌금내야하는데난 아이돈노우 아이 노메모리즈 아이돈노   나는 모르는일이다 기억이없다를 반복했고 그분도 주의만 주는 선에서 끝냈다 휴~

[출처] 9월 17일 오슬롭 고래상어투어 , 졸리비버거 |작성자 김야옹이

저는 고래상어투어에 총 일곱번 정도 다녀왔는데요. 일이기도 하고 가끔씩 영상과 사진촬영을 그리고 업데이트된 투어의 내용을 살피려는 목적인데 이렇게 고래상어 투어 운영스텝이 사진을 보고 콤플레인을 건 적은 처음이네요. 사실 이 글을 다시 쓰게 된것도 야옹이님의 후기때문입니다. 아직까지 고래상어를 만지거나 사진 플래쉬를 터뜨렸거나 하는 이유로 벌금이나 제재를 받은 적은 없습니다. 물론 콤플레인도요 대부분의 접촉은 의도하지 않은 실수인지라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김야옹이님 후기보고 깜짝 놀랐네요 : ) 
 
고래상어 투어시 주의할점 보시겠습니다. 

고래상어 왓칭 가이드 

고래상어를 만지지 말아주세요. 원치않게 고래상어가 다가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때는 조심스레 비켜나면 되요.  
카메라 플래쉬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보트는 6 노트이하의 속도를 유지해야합니다.   
엔진이나 모터등 동력이 있는 보트는  고래상어 와칭존으로 진입할 수 없습니다.   



오슬롭 고래상어투어 전 브리핑장. 투어전 간단히 10분정도의 브리핑을 받습니다. 생각보다 형식적으로 진행되는데 딱 두가지는 강조합니다. '고래상어를 만지지 말것!' '선크림 받으신 분은 브리핑 후 바로 지우고 배에 탑승할 것'  두번째 선크림이나 메이크업을 지워야 하는 이유는 미약한 양이지만 그나마 화학성분이기 때문입니다.  브리핑 장 왼편에 있는 샤워장에서 간단히 지우시면 되요. 사실 엄격하게 검사를 하거나 하지는 않아서 지우는 시늉..만 해도 통과가 되지만 꼼꼼히 지우시거나 아예 처음부터 노메이크업으로 가시는게 편하시겠죠? (괜찮아요. 고래상어는 당신의 생얼을 좋아합니다. ) 



최근에는 고래상어 관찰에 대한 한국어 번역본을  자료로 제공합니다. 그만큼 한국인 관광객이 많아서겠지요.  읽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Whales Shark Watching (Korean)   - 고래상어 관찰 
고래상어의 수는 5-15마리로 매일 다릅니다. 이 곳에 고래상어는 대부분 미성숙한 수컷으로 크기는 4.5~8m 입니다. 이 곳은 고래상어가 사람이 주는 먹이를 받아먹는 세계에서 유일한 곳입니다. 사람이 주는 먹이를 받아먹는 행동과 이를 위해 무리를 짓는 것은 자연적으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비록 고래상어가 순한 성격처럼 보이나, 이 동물은 야생동물이며 얘기치 못한 행동을 할 수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동물의 존엄성을 지켜주십시오. 안전하고 즐거운 관찰을 위해 아래의 지침사항과 직원의 지시를 따라주십시오. 
 
고래상어 관찰에 관한 지침사항 
 
1. 고래상어를 만지거나 올라타지 마십시오, 고래상어는 '사포'와 같은 피부를 가졌으므로 상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가까이 다가갈 시 압박을 느낀 고래상어가 화나버려 관찰시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2. 항상 고래상어로부터 최소 4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함을 기억하십시오. 이는 고래상어와 당신의 안전을 위함입니다. 고래상어는 매우 크고, 힘이 센 동물이므로 고의 아니게 당신을 다치게 할 수도 있습니다. 
3. 고래상어에게 떼지어 모이지 마십시오. 이는 고래상어에게 스트레스를 주어 고래상어가 얘기치 못한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4. 보트나 외해로 향하는 고래상어의 이동경로를 막지 마십시오. 고래상어는 물 속에서 사람에게 다가갈 수 있지만 겁내지 마십시오. 조용히 고래상어의 이동경로에서 비켜부시고 어떠한 것도 먹이지 마십시오. 
5.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하십시오.
6. 입수 전에 선크림 또는 오습롭 오일를 제거하십시오. 화학물질이 서식지를 훼손시킬수 있습니다. 
7. 천천히 물에 들어가시고, 물을 첨벙거리지 마십시오. 뛰어들어가지 마십시오.
8.고래상어의 시각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사진을 찍을 시 플래시는 사용하지 말아주십시오. 플래시를 꺼주시기 바랍니다. 
9. 산호를 만지거나 차지 말아주십시오. 산호는 살아있는 생명이므로 접촉만으로도 죽을 수 있습니다. 
10. 장갑을 끼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어있습니다. 
11. 바다에서는 어느 것도 가지고 나오지 마십시오. 
12. 쓰레기는 땅이나 바다가 아닌 쓰레기통에 버려주십시오. 
 
위 지침사항을 어길시, 관찰지역에서 퇴장당하고 과태료를 물거나, 4~6개월간 수감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1번항목 고래상어의 피부가 '사포'와 같다는 부분이 인상적이네요. 네 닿는 순간 둔탁하고 묵직합니다. 고래상어가 천천히 유영하지만 세게 부딪힌다면 말그대로 다칠 수 있겠죠. 여러가지 항목을 요약해보면
 
고래상어는 투어가 진행되는 오스롭의 환경과 고래상어 그 자체를 존중하고 고래상어는 야생의 동물로 온순한 성격이지만 예상치 못한 행동을 할 수도 있으니 항상 거리를 유지하고 직접적인 접촉은 무조건 피할것. 이를 어길시 당신을 매우 unhappy 하게 해드리겠음. 
 
입니다. 하지만 지침은 지침일 뿐 실제 상황에서는 지켜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고래상어와 접촉하게 되었을 경우의 안내를 드립니다. 
 
1. 무슨일이든 고래상어와 접촉이 발생하면 재빨리 수영하여 멀어진다. (손이나 발을 사용하여 밀어내는 경우 오해를 살 수 있습니다. 사진도 남죠. )
2. 시야에 없던 고래상어가 등장하여 피할 시간이 없다면 몸을 웅크리고 지나갈 때까지 가만히 있는다 
 
애초에 거리를 유지하여 접촉할 일이 없도록 만는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네. 
'하지 말아야할 것'들을 잔뜩 늘어놓으니.. 오예! 고래상어 하던 들뜬 여러분의 기분을 조금 내려놓는 기분이 들지만 그 기분 다시 복구할 수 있는 다음 영상과 함께 글을 마무리합니다. 오예!  | 웨이브미 설요한   Waveme cebu travelfotum
 



세부.웨이브미 오슬롭 고래상어투어 | Swim with Gentlegiant : Whaleshark in oslob | by cebu.waveme 



*필리핀 세부  오슬롭 고래상어투어 참고링크  : http://cebu.wa-ve.me/item/193

 

댓글